전력당국, 5월까지 봄철 전력계통 안정화 대책기간 운영
발전량 감축 위해 정비일정 조정, 수요 촉진 대책 등 시행

[산경e뉴스] 경직성 전원인 원전이 꾸준히 발전하는 가운데 사전 통제를 하지 않으면 잡기 어려운 태양광발전량이 늘어나며 전력계통망에 불안정 요인이 생기고 있다. 

이로인해 광역정전 우려가 나오고 있다. 태양광발전이 급증한 탓이다. 

이에따라 한전, 전력거래소 등 전력당국은 봄철 전력계통 안정화 대책기간을 오는 23일부터 6월 2일까지 72일 동안 운영한다. 

송전망이 늘어나지 않으면 경직성 전원인 원전과 태영광발전량이 늘어나는 봄, 가을 전력계통 불안정으로 광역정전 사고가 날 우려가 높다. 사진은 전북 고창 전력시험센터에 설치한 ±500kV급 HVDC 2 Bi-pole 실증선로 철탑. 
송전망이 늘어나지 않으면 경직성 전원인 원전과 태영광발전량이 늘어나는 봄, 가을 전력계통 불안정으로 광역정전 사고가 날 우려가 높다. 사진은 전북 고창 전력시험센터에 설치한 ±500kV급 HVDC 2 Bi-pole 실증선로 철탑. 

이는 작년보다 1주일 앞당겨진 것이다. 

선제적으로 전력계통 안정화 조치를 이행한 후 계통 안정화를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는 출력제어를 검토, 시행한다.

현재 우리나라 전원은 설비용량 기준으로 태양광발전이 27GW, 원자력발전이 24GW로 태양광발전이 주력전원으로 부상한 상태다.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라 가동중인 대형원전과의 출력감발문제가 가장 시급한 사안으로 떠올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 봄철 전력수요를 37.3GW(3730만kW)로 전망했다. 봄철 역대 최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작년에는 39.5GW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한전, 전력거래소 등 전력당국과 지난 19일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전력망 혁신 전담반(TF) 회의'를 개최하고 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을 마련했다.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 일환으로 원전, 석탄화력, 가스복합화력, 연료전지 등 모든 발전기들이 가동하다 날씨가 온화해지는 봄철이 되면 원전 등 경직성 전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출력을 감발운영한다. 

그러나 태양광발전은 인위적으로 감발조치를 하지 않으면 (자연조건이 허럭한다면) 계속해서 전기를 만들어낸다. 

경직성 전원인 원전과 태양광이 봄철 전력계통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은 수요와 공급의 일치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 봄, 가을철 전력수급 관리의 어려움이 급격히 증대하고 있다. 

지역 태양광 발전실적(2022년)과 수도권 송전제약 현황. 제주도 제외. (기준=기가와트(GWh). 자료=전력거래소) 
지역 태양광 발전실적(2022년)과 수도권 송전제약 현황. 제주도 제외. (기준=기가와트(GWh). 자료=전력거래소) 

봄, 가을철은 여름, 겨울철 대비 냉난방 설비 사용 감소의 영향으로 전기 사용량은 낮아지는 반면, 태양광 발전량은 가장 높아져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력당국은 작년 봄 맑은 날과 흐린 날의 전력수요 편차가 11.1GW에 이른다고 밝혔다.

전력당국이 마련한 봄철 전력안정화 조치는 ▲주요 발전기 정비 일정 조정 ▲미세먼지 저감을 고려한 석탄단지 운영 최소화 ▲공공기관 자가용 태양광 운영 최소화 ▲수요자원(DR) 활용 등이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계통 불안정성이 심화될 경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불안정 원인을 검토하여 출력제어에 들어간다. 

출력제어가 상대적으로 쉽고 연료비가 높은 유연성 전원(석탄, LNG)을 먼저 출력제어하고 그래도 출력제어가 필요한 경우, 원전과 연료전지, 바이오, 태양광, 풍력 등 모든 발전원이 출력제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호현 실장은 “선제적인 조치를 통해 봄철 출력제어 발생확률을 시간 기준 2.7%에서 1.3%로 줄일 수 있었다”며 “계통 안정화를 위해 불가피한 출력제어를 실시할 경우 모든 발전사업자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봄, 가을철 공급과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발적 출력제어 서비스 시장 개설 등 계통 안정화 조치 과정에서 전력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