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1,704MW ESS 270MWh 성장

미래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신산업 시장의 확대일로가 가속화된다.

산업부는 다각적인 정책지원으로 올해 신재생에너지는 지난해대비 7.3% 증가한 1,704MW,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270MWh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한 7건의 규제개선을 통해 약 5,600억 원의 투자 유발 및 11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정책을 집중 설명하는 ‘에너지신산업 대(對) 기업 종합설명회’를 9일 더 케이(The-K)호텔(서울 양재동)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에너지공단, 한전 및 산업계,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에너지신산업·신재생에너지 정책, 공공기관 에너지저장장치(ESS) 의무설치, 에너지저장장치(ESS)특례요금, 농촌태양광, 장기고정가격 계약제도, 신재생 계통연계 등이 참석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산업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해 12월부터 2월말까지 전국 순회 설명회 후, 기업들의 추가적인 설명 요청이 쇄도함에 따라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내용을 선별해 설명했다.

특히 에너지저장장치(ESS) 특례요금, 공공기관 에너지저장장치(ESS) 의무설치, 신재생 장기고정가격 계약,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등 사업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7월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 11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발표 이후 신재생·전기차충전 특례요금 신설, 에너지저장장치(ESS) 특례요금 할인 확대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공공기관 에너지저장장치(ESS) 의무 설치, 신재생 장기고정가격계약 등 주요 제도를 시행(2017년 1월 1일)했다.

최근에는 에너지신산업 애로사항을 전수 조사해 지자체·투자·입지·환경 등의 규제 개선 방안을 상정ㆍ발표(2월 27일)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