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연구원내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사실 확인
전문가들 “기술 팔기 전에는 이런 일 일어나지 않아”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원자력 종합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방사성 폐기물을 무단 매립, 소각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 이면에는 관련 연구원의 기술유출 비리의혹 마저 일고 있어 국내는 물론 세계적 수준에 오른 것으로 평가되는 원자력연구원 조직이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빠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조사에서 속속 드러나는 도덕적 불감증이 대표적 R&D 연구기관에서 똑같이 재연되었다는 점에서 사건파장이 오래 갈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력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월9일 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사실을 확인하고 향후 자료 검증, 방사선환경평가 등 추가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행정처분을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안위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방사능관리구역 내 바닥 배수로공사에서 발생한 콘크리트 0.15톤을 불법 매립하고 공릉동 연구로(트리가마크 1,2) 해체시 발생한 콘크리트 2톤을 원자력연구원 내에 무단 방치했다.

원자력연구원 소속 연구원 및 원자력계 전문가들은 이같은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세계적 기술수준을 자랑한다는 원자력연구원에서 저준위에 해당하는 이들 원자력시료에 대한 제염해체 기술이 없을 리 만무한데 왜 처리하지 않은 채 몰래 버렸겠느냐 하는 점이다.

이에대해 업계에서는 관련 연구원이 해당 기술을 다른 기관에 몰래 팔거나 유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그래서 해당시료를 제염해체하지 못하고 몰래 버린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즉각 입장발표를 하고 사건발생 원인을 철저히 규명한 후 연구원들의 연구안전 윤리를 점검하고 일부 직원의 의식부족 및 관리시스템 미흡에 따른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1월 제보에 의해 이번 사건을 밝혀낸 원안위는 동일한 위반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폐기물 관리 개선방안을 마련토록하고 원안위는 이행과정을 철저히 점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술유출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