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미뤄져왔거나 임기가 끝나는 에너지공기업 사장 후임 인사가 곧 진행될 모양이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2월9일 국회에서 탄핵된 이후 현 정국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임명된 황교안 국무총리가 일부 공기관 인선을 강행한 가운데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등 지난해 연말 임기가 종료된 산업부 산하 공기업 기관장 인선을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최근 “현재 공석중이거나 임기가 만료되는 공공기관장 중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제한적으로 인사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16일 한국전력기술을 필두로 무역보험공사,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원자력환경공단 등 그동안 기관장 인선을 하지 못한 에너지공기업 들이 일제히 사장 공모에 들어갔다.

계속 미뤄온 인선을 새해 들어 일괄 처리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관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문제가 그리 길지 않은 시간에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서둘러 공기업 기관장 인선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물론 이와는 별개의 시각으로 당연히 인선을 해야 한다는 당위론적 차원에서 이번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수 존재한다.   

박근혜 정부의 가장 큰 실책 중 하나가 불통인사였음은 누누이 지적해온 바이지만 그 원인이 최순실 국정농단에서 비롯되었음이 검찰 탄핵수사에서 사실로 드러나는 마당이라 이번 공기업 기관장 선임 움직임이 자칫 그러한 연장선상은 아닌지에 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들리는 바에 의하면 또다시 불통인사, 회전문인사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아직 기관장 공모중이라 개인적인 프라이버시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이미 관가에서는 어디에 누가 가고 누가 배정될 것이란 소문이 돌고 있다.

충분한 소양을 갖춘 정통관료가 해당업무의 연속선상에 있는 기관장으로 배치되는 것에 대해서는 뭐라 할 수 없지만 전혀 생소한, 아무관계도 없는 공기업에 내정된다면 문제의 소지는 다분하다고 볼 수 있다.

본인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지만 얼마나 많은 인물들이 최순실 코드와 연관되어 있는지 알 수 없다.

일각에서는 업무가 중단된 박근혜 대통령이 마지막 코드인사를 뒤에서 조정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들리고 있다. 박근혜 정부 출범 공신들을 마지막까지 챙기려 한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 공신 역할을 했던 폴리틱인사를 공기관장으로 선임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무리수를 써가며 박근혜 폴리틱인사를 기관장에 임명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행히 관가의 입장을 정리해보면 이럴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산업부 출신 관료들이 대거 등용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만약 황 대행이 터무니 없는 불통인사 박근혜 코드인사를 강행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닥칠 것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아도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안을 지난해 하반기 정국구도로 꺼내 들고 정국을 흔들려 했던 저간의 상황이 최순실 국정농단에서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다.

전 국민의 시각을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반대로 몰고 가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평창동계올림픽 잔치를 벌이려 했음을 국민들은 알아가고 있다.

에너지공기업을 더 이상 가지고 놀아서는 안된다.

에너지는 향후 국가의 경쟁력, 향후 미래사회의 국가의 부를 좌우할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그런 에너지 문제를 정치의 흥정잣대로 혹은 정권유지의 낚시밥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진지한 자세로 20년 앞을 내다보는 혜안이 필요할 때다. 현재와 같은 탄핵국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