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후보 “공기업 기능조정 백지화”
김만재 후보 “재벌기업 노동개악 철폐”

 

오는 1월24일 치러지는 제26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선거에 전력노조위원장을 3번 연연임한 김주영(기호1번) 현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 위원장과 김만재(기호2번)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위원장 등 강성 노조위원장 2인이 경합함으로써 누가 당선되든지 간에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문제는 암초를 만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26대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는 후보등록 마감 하루 전인 5일 기호2번 김만재 후보쪽으로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조(금융노조) 위원장, 이인상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연맹) 위원장이 후보단일화하고 기호1번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은 김동만 현 위원장을 껴안은 형국이다.

양 후보 모두 강성이라 한국노총 내 온건파로 분류되는 한국운수물류노동조합총연합회(옛 KTF) 표를 얼마나 끌어모으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전망이다.

18일 현재 5:5 백중세로 알려진 가운데 현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공기업 기능조정 문제가 선거판세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력노조를 비롯, 가스노조, 석유노조 등 에너지공기업 산별노조원들이 정부의 기능조정에 집단 반대하는 입장을 보일 경우 선거 당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기호 1번 김주영 후보는 “철저히 준비했고 능력에 대한 검증도 받았다”고 말하고 “전력노조 위원장 시절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고 아웃소싱 업체에 노조를 만들어 고용을 안정시켰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조합원 정년 60세, 법제화되기 이전에 쟁취했으며 공공노련 출범 당시 2만9천 조직을 4년 만에 5만여 조직으로 확대시켰다”며 “현장과 소통하고 산별과 지역이 단결하는 내부 통합을 반드시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김주영 후보는 “박근혜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에너지공기업 민영화는 이미 다른 나라에서 실패한 정책으로 국민의 재산을 해외에 매각하려는 꼼수에 불과한 잘못된 정책으로 전면 재검토하도록 전 노동자의 힘을 바탕으로 투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호 2번 김만재 후보는 “친노동자 정권창출로 ‘노동존중사회’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하고 “자본과 정권의 부당한 공격 때마다 단 한 번도 비굴하게 타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온몸을 던져 정면으로 맞서 싸워 왔고 자본과 타결한 권력이 노동개악을 강요하고 한국노총을 이간질할 때 현장만 보고 한 번 더 현장만 믿고 끝까지 현장을 지킨다는 각오로 투쟁해 왔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에 3번째 도전하는 기호1번 김주영 후보의 행보에 따라 차기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좌우될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김 후보의 경우 2001년 단행된 전력공기업 민영화를 저지한 사례가 있고 또 누구보다 에너지 정책에 대한 식견이 많은 터라 강성인 기호2번 김만재 후보에 비해 에너지산업 분야에 대한 한국노총의 입장을 더 많이 개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