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에너지절약 우수 지자체는 전남도가 선정됐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해 12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전력 절감률 우수 기관으로 광역지자체는 전남도청(△8.9%), 기초지자체는 보령시(△27.3%)로 나타났다.

난방온도(18℃이하가 원칙)는 부산, 인천, 대전, 울산, 충북, 경남지역의 광역 및 기초 지자체의 모든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했다.

산업부는 지자체별 에너지절약 추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243개 지자체(광역 17개, 기초 226개) 청사에 대한 지난 해 12월 전력 절감률과 난방온도 준수 여부에 대해 중간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지자체의 12월 전력사용량은 전년 동월보다 평균 2.5% 증가했다. 전력사용량이 감소한 기관은 보령시청(△27.3%), 화천군청(△20.2%), 대구 중구청(△18.2%) 등 75개로 평균 3.2% 감소하였고, 증가한 기관은 시흥시청(46.9%), 경북도청(32.0%), 대구 북구청(31.2%) 등 168개로 평균 5.6% 증가했다.

전력사용량이 크게 감소한 기관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및 노후 냉난방기 교체(보령시청), 청사에너지절감 계획 마련 및 추진(화천군청), 창호 단열강화 및 노후설비 교체(대구 중구청) 등의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전력사용량이 크게 증가한 기관은 청사 내 공연장의 민간 개방에 따른 사용횟수 급증(시흥시청), 청사 확대이전(경북도청), 새 단장(리모델링) 증축(대구 북구청) 등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난방온도에 대한 불시점검 결과는 217개 기관(89.3%)에서 난방온도 기준을 준수(평균: 18.6℃)하고 있었고, 26개 기관(10.7%)에서 미준수(평균: 21.8℃) 했다.

광역지자체는 모두 난방온도를 준수하고 있었으나 기초지자체는 26개 기관(경기지역 7개, 전북지역 7개, 경북지역 4개 등)에서 난방온도 기준을 위반 사례가 나왔으며, 전북지역 지자체 위반율이 46.7%로 가장 높았다.

산업부는 이러한 중간 점검 결과를 각 지자체에 통보하여 남은 동절기 동안 에너지절약을 적극 추진하도록 독려하고, 3월에는 동절기(‘16.12~’17.2월) 전체에 대해 에너지절약 실적을 비교 분석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청사 신 · 증축 등으로 전력사용량이 증가하는 요인이 있기는 하나 에너지저소비형 건축물 신축(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과 효율적인 관리(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 및 절전 노력(난방온도 준수 등) 등을 통해 전력사용량 증가 추세를 일정 수준 이하로 낮추는 것이 필요하며,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자체의 에너지절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보급지원사업, 지역에너지절약사업 등을 통해 태양광설비 설치 지원, 건물단열개보수, 에너지절약시설 설치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