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실리콘밸리, 로스앤젤레스서 IR행사 개최

KOTRA(사장 김재홍)는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 주형철)와 공동으로 국내 유망기업의 미국진출과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6일과 8일, 실리콘밸리와 로스앤젤레스에서 ‘미 서부 하이테크산업 유망기업 투자유치설명회(IR)’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게임,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증강현실, 클린에너지 등 미래 대한민국 경제 성장동력이 될 4차 산업혁명 유망기업 10개사가 참가했다. 우리기업 관계자들은 구글, 루비콘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 어플라이드벤처스, 업프론트, 오라클, 테크스타, HP 등 세계 최고의 벤처캐피탈과 투자기업 70여개사 100여명과 개별상담을 포함한 적극적인 네트워킹 활동을 펼쳤다.

이번 행사가 개최된 실리콘밸리 팔로알토(Palo Alto)는 글로벌 투자유치의 메카로 1년 내내 전 세계 유망 벤처기업들이 문을 두드리는 곳이다. 또한 로스엔젤레스 인근 산타모니카(Santa Monica) 지역은 헐리우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IT산업 간의 협업 기회로 대형 IT 기업이 몰리고, 창업생태계가 활성화되어 최근 실리콘밸리에 대비하여 실리콘비치로 불리는 지역이다.

우리기업이 세계 최고의 투자가를 상대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 안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는 능력이 필요했다. KOTRA와 SBA는 참가기업의 투자유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피칭전문가와 벤처캐피탈 리스트를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고용해 기업별 1:1 맞춤형 영문피칭 교육과 IR 자료작성 컨설팅을 제공해 참가기업의 자신감을 불러 일으켰다.

IR행사에 참가한 모바일 웹소설 기업 ㈜조아라 이수희 대표는 “최근 영미권 모바일 웹소설 플랫폼운영 한국벤처기업이 실리콘밸리 엔젤투자자로부터 190여만 달러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올린바 있다”며 “영어권 웹소설 시장에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면 당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번 행사에는 투자유치 IR뿐만 아니라 업계 최고 수준의 벤처캐피탈을 초청해 ‘투자유치 전략 세미나’도 개최됐다. 스티브 골드버그(Steve Goldberg) 벤록(Venrock)社 파트너와 호먼 위엔(Homan Yuen) 뉴젠 캐피탈(NewGen Capital) 파트너가 연사로 나서 “실리콘밸리에서의 효과적인 투자유치전략 및 벤처투자 시장현황”에 대해 발표해 참가기업의 큰 호응을 받았다.

KOTRA와 SBA 관계자는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글로벌 기술 경쟁력과 함께 현지 시장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와 꾸준한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번 IR 행사를 통해 유망 중소기업들의 해외투자유치가 원활히 진행되고 활성화 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 기관은 향후에도 중소기업의 해외 투자유치 기회 마련과 확대를 통해 글로벌 스타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향후에도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