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GE는 현존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최대로 적용해 전 세계 석탄과 가스화력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10% 가량 저감할 수 있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자동차 대수 95%를 줄이는 것과 동일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효과로, 이번 분석은 기존의 기술을 사용하여 발전 시설을 개선함으로써 거둘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세계 최초로 정량화했다.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목표(INDC)를 배출전망치(BAU)에서 37% 낮추는 것으로 설정했고, 지난 7월 초 정부차원에서 전력 공급 전략과 관련한 새로운 에너지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석탄화력발전 분야에서의 개선이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존 석탄 발전소의 업그레이드와 확충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뎁 프로들(Deb Frodl) GE 에코매지네이션 글로벌 총괄(Global Executive Director)은 “오늘날 석탄과 가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있고, 여러 국가와 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을 적극 사용하여 탄소배출을 감소시키는데 힘써야 한다”며 “이러한 노력은 재생에너지 자원에 대한 투자와 에너지믹스 전반에서 탄소를 줄이려는 시도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GE는 전 세계 석탄과 가스 연료 발전소의 열 소비율을 제고하고, 탄소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잠재 기회를 찾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해온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이 분석은 기후 보호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세계 각국에서 향후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