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 방폐물관리 기술 안전성 확보

이종인 이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NEA William D. Magwood 사무총장과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교환하고 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6일 OECD/NEA(경제개발협력기구/원자력기관)와 방사성폐기물 관리 분야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OECD/NEA는 1975년 설립된 국제기구로 원전을 가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원자력규제 및 안전, 방사성폐기물관리, 방사선 방호, 원자력분야 국제기술 협력 등을 선도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NEA 본부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공단 이종인 이사장, NEA William D. Magwood 사무총장, Michael Siemann 방사선방호 및 방폐물관리국장, 산업통상자원부 박상희 과장, 미래창조과학부 김경만 과장 등이 참석했다.

양측은 이날 MOU에서 중저준위와 고준위방폐물 관리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 및 정보 공유, 인력 파견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NEA의 Magwood 사무총장은 “한국의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의 성공적인 운영은 방폐물관리사업을 시작하는 회원국에게 귀감이 되고 있으며, 한국 정부의 고준위방폐물관리 기본 계획은 앞으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단 이종인 이사장은 “향후 NEA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방폐물 관리의 기술적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공단이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