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대책' 들여다 보기

신재생에너지보급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까.

그동안 정부 정책부진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주춤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관련 정부는 당초 2035년까지 11%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비중을 10년 앞당겨 오는 2025년까지 달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산업부는 30일 이같은 내용의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대책을 내 놓았다.

정부는 우선 ▲신재생 구매제도 개선 등을 통한 신재생사업 경제성 제고 ▲주민참여와 규제완화를 통한 입지난 해소 ▲ 신재생 계통접속 인프라 확충 등의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태양광 풍력 비중을 선진국 수준인 72%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재생 사업성 제고
-SMP+REC 계약제도 도입
-주택·학교 태양광 인센티브

사업성 제고를 위해 장기 고정가격(SMP+REC)계약제도를 도입한다.
그동안 신재생사업자의 수입원인 전력판매가격(SMP)과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해 수익이 불안정하고, 금융기관들도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자금지원에 소극적이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산업부는 앞으로 발전공기업들이 태양광과 풍력에서 생산된 전력을 구매할 때, 원칙적으로 ‘SMP+REC’ 합산한 고정가격으로 20년 내외 장기계약을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태양광 REC 입찰제도인 판매사업자선정제도를 ‘SMP+REC 고정가 입찰제도’로 확대·개편하고, 입찰자격도 현행 3MW 이하에서 모든 사업자로 확대함으로써 태양광 거래시장에 경쟁요소를 강화할 방침이다.

3MW이하 소규모 태양광 사업자의 안정적인 REC 판로지원을 위한 공개경쟁입찰제도로 태양광사업자-발전공기업간 12년 고정가 REC 구매계약을 체결토록 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제도는 장기고정가격은 보장하지만, 계약가격은 시장에서 결정된다는 점에서 발전차액제도(FIT)와 차이가 있으며, 이를 통해 신재생사업자의 수익안정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신재생 보급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향후 신재생사업에 대한 가격 리스크가 없어져, 개인이나 금융기관의 신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PF 애로로 지연중인 800MW, 3조원 규모의 신재생 프로젝트와 검토단계에 있는 다수의 사업이 신규 추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발전공기업들은 향후 SMP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신재생 구입비용이 늘어나지 않아 신재생 보급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향후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연말까지 관련 고시를 개정하고, 2017년 1분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택·학교 태양광 인센티브도 강화된다.

주택용 누진제 개편으로 인해 주택에 설치되는 자가용 태양광의 경우 경제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으나, 보조금 지원비율을 25%에서 50%까지 최대 2배로 상향함으로써 누진제 개편에도 불구하고 이전보다 경제성이 나아지도록 할 계획이다.

아파트 베란다 등에 설치하는 미니태양광은 기존에는 지방비 50% 지원만 받았으나, 국비 25%를 추가 지원해 경제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현행 월평균 전기사용량 450kWh 이하 가구로 제한되어 있는 보조금 지급대상을 모든 가구로 확대한다.

학교 옥상 임대료를 1/10 수준으로 인하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학교 옥상 태양광사업을 보다 활성화 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택은 현재 24만호에서 2020년 70만호까지 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고, 학교도 현재 1천개교에서 2020년 3400개교까지 태양광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two-track 신재생 입지난 해소
-주민참여 확대
-개발 규제완화

최근 신재생 설비 증가에 따라 개발반대 민원 또한 증가하고 있다.

산업부는 일부 지자체들이 인허가 조건으로 사업자에게 민원해결을 요구하거나, 도로나 민가로부터 수백m~1km 이내에는 태양광 설치를 제한하는 등 과도한 개발행위 규제를 도입해 입지난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생태자연도 1등급지나 산지능선부의 풍력발전 입지제한, 농업진흥구역 내 시설물에 대한 태양광 설치 제한 등 각종 규제로 신재생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선 주민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주민이 주주로 참여한 신재생사업에 다양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신재생 사업과 주민들이 상생 공존하는 모델은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일정규모 이상의 태양광, 풍력 발전사업에 발전소 주변 주민이 지분 참여시 REC 가중치를 최대 20%까지 추가 부여해 수익성을 높이고, 주민참여사업에 대해 태양광 입찰 선정 시 우대, 장기 저리의 정책자금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책자금은 5년거치 10년 분할상환, 시설자금한도 100억원, 이율 1.75%(변동금리)으로 정했다.

해당 지역주민이 참여시 가중치를 두어 우대한다는 것이다.

태양광 1MW, 풍력 3MW 이상, 일정규모 이상 태양광 및 풍력 발전사업으로  주민참여요건은 발전소 주변 읍, 면, 동 주민(조합 또는 5인 이상)이 지분의 일정비율(예, 10%) 이상 참여하는 경우로 최대 20%까지 가중치를 추가로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농촌지역에 대해서는 지역농협과 협업해 농민참여형 태양광사업을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농민이 조합을 구성하여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면, 에너지공단과 지역농협이 협력하여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시공사 선정, 전력판매 지원 등 전 과정에 걸쳐 밀착 지원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민원으로 지연중인 11개 프로젝트, 900MW 규모의 사업이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규제 완화 차원에서 지자체의 획일적이고 과도한 개발행위 제한 지침들이 합리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 요청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국토부, 산업부의 개선 요청에 따라 개발행위허가 지침을 제정중인 35개 지자체 가운데 7개 지자체에서 지침개정을 준비중이라고도 설명했다.

육상풍력 환경성 평가지침 관련해 현재 환경부와 공동으로 전문가 태스크포스를 운영중에 있으며, 향후 육상풍력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환경부, 산림청 등과 더욱 협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자체 및 관계부처 협의가 잘 이뤄질 경우 각종 규제로 지연중인 10개 프로젝트, 720MW 규모의 사업이 본격 착수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망 접속 애로 해소

지난 10월 1MW 이하 소규모 신재생 사업자들에 대해서는 무제한 계통접속을 허용했으나, 현행 계통접속 및 보강절차에 따르면 최대 17개월까지 대기가 필요한 실정이라는 게 산업부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수익안정성과 입지를 확보한 신재생사업자가 조속히 사업을 개시할 수 있도록 계통접속 소요기간을 최대 17개월에서 11개월로 6개월 단축키로 했다.

또한 한전의 계통투자 확대를 통해 현재 접속대기 중인 1MW 이상 신재생 사업자도 오는 2018년까지 계통 접속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계통접속 용량부족으로 접속대기중인 801건, 521MW의 설비가 즉시 착수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민간의 신재생 투자가 활성화되면, 1차에너지 대비 비중이 2015년 4.5%에서 2025년 11%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신재생인 태양광과 풍력 설비용량 비중도 2015년 32.5%에서 2025년 72%로 확대돼 선진국 수준의 신재생믹스 달성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각종 규제, 민원, PF 지연, 접속용량 부족으로 지연중인 828건, 3GW(9.1조원) 규모의 신재생 프로젝트 투자가 본격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올해의 성적은...
-전기차 누적1만대 보급
-ESS 연계사업 활성화

산업부는 30일 에너지신산업 성과와 과제를 점검하면서 연말까지 45억불의 산업화가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에너지신산업 진입 촉진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의 결과로 투자, 보급, 수출 등 전반적 지표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10월까지 전기차 구매보조금 상향, 태양광ㆍESS 연계시 지원 확대 등 24건이 완료됐으며 연말까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 확대, 전기차 전용번호판 도입 등 21건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전 등 전력공기업의 선도적인 투자에 힘입어 올해 말까지 공공과 민간에서 총 7조원 이상이 에너지신산업에 투입될 것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전기차는 올해 8천대 이상 구매계약이 체결되었으며, 누적 기준으로 올해 말까지 보급규모가 1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도 설치용량이 전년 대비 4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적으로는 연말까지 신재생에너지 45억불, ESS에서 4억불 등 에너지신산업 수출도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라는 게 산업부의 부연이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ESS 등 에너지신산업 핵심 분야에 대한 규제개선, 인센티브, 수출산업화 지원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