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석탄공사 등 17기관 ‘부정 행위’
이찬열 의원 지적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인사채용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다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받은 ‘공공기관 인사채용 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 17곳에서 채용 관련 부정행위가 적발됐다. 산하 공공기관 40곳 중 17곳을 샘플링 조사한 결과 모든 기관에서 채용부정이 적발된 것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12일부터 11월27일까지 2개월간 17개 산하기관의 채용절차, 인사청탁 여부 등 실태를 점검했는데 모두 채용 과정에서 부적절한 점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9월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의 인턴이 공공기관에 입사하면서 '취업 특혜'를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실시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예비합격자 순위를 조작해 최종합격자를 임의로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합격자는 최종합격자가 등록하지 않거나 퇴사할 경우에 대비해 추천하는 이들인데 예비후보자 순위를 확정하는 최종 단계에서 '동일 출신학교 중복자 후순위 배정' 등의 사유를 적용해 임의로 바꾼 것이다.

대한석탄공사는 구체적인 전형 절차나 심사방법을 공고문에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고 석유공사는 해외 전문인력을 채용하면서 객관적인 검토 절차 없이 내부결재로만 처리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찬열 의원은 “민간 기업에 비해 공정하다고 여겨지는 공공기관 조차 비리가 만연하다”고 비판한 뒤 “공공기관은 안정적인 고용과 보수로 ‘신의 직장’으로 불릴 만큼 청년들의 선호가 높고 경쟁이 치열하다. ‘헬조선’이라는 신조어가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열심히 하면 취업할 수 있다는 청년들의 꿈을 짓밟는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와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