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산업의 핵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으로 최근 사업자체가 답보 상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부는 경북 울릉도, 전남 조도, 거문도, 인천 덕적도, 충남 삽시도, 제주 추자도 등 6개 섬에 대해 민자유치 방식으로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에너지자립섬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최근 들어 이들 사업이 멈추거나 아예 실행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유가 변동폭이 커지면서 한전과 전력수급계약(PPA)를 맺어야 하는데 한전과 민간기업간에 이견차이 때문에 더 이상 진행조차 못하고 있는 상태다.

에너지자립섬에 투자를 계획했던 민간사업자 중 한군데도 아직 한전과 전력수급계약을 체결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결국 사업은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고 올 스톱 상황이 돼버린 것이다. 지난해부터 불거진 저유가 기조로 연료비 보조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결국 한전입장에서도 저유가 상황이라는 점 때문에 PPA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저유가로 인해 민간발전사업자는 용량요금에 대한 보조가 턱없이 줄어들기 때문에 섣불리 계약에 나설수도 없는 상태다.

에너지자립섬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당장 이에 대한 해결안을 마련해야 한다. 에너지신산업의 의욕적인 아이템으로 출발한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정성화될 수 있도록 전력기반기금 이용 등의 특단의 대책이 절싱한 상황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