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소에도 ESS 설치 대폭 확대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를 결합한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가 5.0으로 결정됐다. 산업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시를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태양광발전소도 풍력발전과 비슷한 가중치를 부여받게 돼 태양광+ESS의 결합이 가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이번 고시를 통해 2017년까지 5.0을 적용하고 2018년부터는 보급여건 등을 점검해 가중치 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후와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는 태양광, 풍력과 같은 신재생발전에 ESS를 연계시켜 생산된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함으로써 신재생발전의 효율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상 ESS는 전기수요가 낮은 밤에 생산된 전기를 충전하고 전기수요가 높은 낮에 이를 방전함으로써 발전소의 이용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 태양광에 설치하는 ESS는 태양광발전의 특성상 일조량이 좋은 낮에 많이 생산된 전기를 충전하고 저녁시간에 방전을 유도해 낮에 최대발전으로 생기는 전력망 접속용량 부족을 완화시키고, 봄‧가을‧겨울의 밤에 생기는 높은 전기수요에 대응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에상된다.

올 7월기준으로 신재생발전설비의 전력망 접속 불가 용량은521MW로 801건에 달하고 있어 이번 고시로 2020년까지 약 4,400억원(800MWh)의 ESS 시장창출이 기대될 뿐만 아니라, 추가 확보된 전력망 접속 여유용량으로 신규 태양광 200MW(약 3,000억원) 추가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급성장하고 있는 ESS 시장을 선점해 ESS가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커 나갈 수 있도록 과감한 제도 개선을 통해 국내시장을 육성하고,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ESS 세계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추세로 2020년에는 현재의 10배 수준인 150억불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이다.

산업부는 지난 8월 발족된 'ESS 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뿐만 아니라 소비재 등 타 분야로도 ESS 융합모델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