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툴’ 기술이전

한전 전력연구원·남미 콜롬비아국립대 간 기술이전 및 국제공동연구 계약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좌측부터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장, 존 윌리엄 브랜치 콜롬비아국립대 부총장, 페드로 닐 벤주미아 콜롬비아국립대 대학장>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디지털 변전설비의 성능 검증 기술인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툴’을 콜롬비아국립대에 기술 이전했다.

한국전력과 콜롬비아국립대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8월 18일 남미 콜롬비아 보고타에 위치한 콜롬비아국립대에서 김동섭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장, 이그나시오 만틸라 프라다(Ignacio Mantilla Prada) 콜롬비아국립대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툴’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디지털변전소는 감시, 보호, 제어, 설비 등 변전소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에 IEC 61850 기반의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고 네트워크 기반으로 운용하는 변전소로, 이번에 기술이전한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툴’은 디지털변전소의 각종 설비 및 운영시스템 간 통신 및 데이터 교환을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소프트웨어다.

=콜롬비아는 현재 40개의 전력회사가 200개의 디지털변전소를 운영 중이며 이는 전체 변전소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디지털변전소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콜롬비아국립대는 기술이전 받은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콜롬비아 디지털변전소를 대상으로 IEC 61850 성능검증 인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IEC 61850는 변전 자동화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신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감시, 보호, 제어, 운전 등 변전소 자동화에 필요한 모든 부분에 IT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제어 기반의 차세대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을 설계, 개발, 운용하는 핵심 기술이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한전 전력연구원이 지난 10여년 동안 연구개발을 통해 국산화에 성공하여 한전이 새롭게 도입한 디지털변전소에 성공적으로 적용했고 이를 통해 세계 수준의 디지털변전소 성능진단 및 시험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지난 해에는 기술종주국 미국에 역수출한 것이다.

또한, 국내 시험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2013년 8월 이전하여 KTL이 IEC61850 국제인증기관 자격을 획득하여 활용 중이며, 그 밖에 비츠로시스, 유성계전 등 6개 중전기기회사에 기술을 이전하고 이를 상용화해 향후 디지털변전소의 해외사업 진출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전 전력연구원과 콜롬비아국립대는 콜롬비아 내 디지털변전소 현황 조사 및 한전 디지털 변전기술의 현지 최적화를 위한 국제공동연구에 착수했다.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전력연구원은 한전이 보유한 디지털변전소 엔지니어링 기술을 콜롬비아 내 전력설비에 적용하기 위한 호환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콜롬비아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변전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한전은 작년 2월 미국의 스마트그리드 전문시험기업인 QualityLogic사에 디지털 변전설비 성능검증 시험기술을 수출한데 이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남미 기술 수출이라는 이정표를 새기게 됐다.

전력연구원은 이번 콜롬비아 수출을 발판으로 브라질 등 남미 전역으로 디지털변전소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