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계량측정의 날 기념’ 유공자 등에 정부포상

‘2020 계량측정의 날 기념’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6일 제50회 계량측정의 날을 기념해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2020 계량측정의 날 기념’ 정부포상 전수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제50회를 맞은 계량측정의 날은 계량측정산업이 경제·산업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매년 10월 26일을 ‘계량측정의 날’로 정해 지난 1970년부터 기념식을 개최해 왔다.

10월 26일은 세종대왕이 1446년 10월 26일 길이의 원기인 자, 부피의 원기인 말·되를 만들어 계량체계를 확립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됐다.

이번 전수식에서는 디스플레이 제작공정에 사용되는 UV Meter 교정시스템 개발 등에 기여한 공로로 교정기술원(주) 김길식 전무에게 동탑산업훈장이, 산업 현장의 기초 측정기인 다이얼게이지와 신율계 기능을 하나의 측정기로 개발한 주식회사 유니트리 서명수 대표에게 산업포장이 수여됐다.

이밖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대한항공이 유공단체에 주어지는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수여하는 등 총 27점의 포상이 수여됐다.

2부 행사에서는 ‘평’, ‘돈’ 대신 ‘제곱미터(m2)’, ‘킬로그램(kg)’ 등 바른 단위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한 어린이 포스터와 UCC 공모전, 계량측정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 39명에 대한 시상식도 이뤄졌다.

이날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치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도 묵묵히 계량측정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업계의 노고에 감사하다”면서 “AI 로봇·자율주행차 등 유망 신산업에서도 측정기술은 강력한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 확실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앞으로도 계량측정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힘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