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에 탑재 예정, 폐열 활용도 높여 히트펌프시스템 효율 개선

사진=한온시스템 제공

한온시스템이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 설계 기술로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선정하는 신기술 인증(NET, New Excellent Technology)은 경제적 파급효과와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기술을 발굴해 상용화와 거래를 촉진하는 제도다.

인증 기술은 산업기술보호법에 따라 산업기술로 보호받는다.

NET 인증을 받은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는 리시버 드라이어 일체형으로 전기차의 히트펌프시스템 내 장착해 효과적으로 전기차의 냉난방 및 모터·인버터, 배터리의 열에너지를 관리한다.

냉방뿐만 아니라 전기차 구동계 폐열 활용도를 높여 히트펌프시스템 효율도 향상시켰고 이를 통해 열 교환 성능을 기존 공랭식 콘덴서 대비 20% 이상 개선했고 기능 통합 모듈화 및 시스템 단순화를 통해 중량 저감 효과 및 가격경쟁력도 확보했다.

또한 800V 고전압에서도 안정적인 배터리 급속 충전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전기차용 수냉식 실외기는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에 탑재될 예정이다.

한온시스템은 국내에서 두원공조와 함께 공조시스템 업계를 양분하는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덴소(Denso)의 뒤를 이어 세계 점유율 2위를 기록 중이다. 2019년 기준 자동차 부품사 중에선 세계 4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