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리더스포럼 “전기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

정부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10만 시대를 열기 위해 올해 전기차 4만3300대를 보급하고 노후 경유화물차의 조기폐차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예정인 가운데 한국전기자동차협회(회장 김필수)는 국회 신성장산업포럼(공동의장 김진표, 홍영표)와 국내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와 미래 신성장 산업 전기자동차 및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방안에 대한 포럼을 4월1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을 공동주최한 김진표 국회신성장산업포럼 공동대표는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어 미세먼지 감축에 전기차가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은 "최근 노르웨이, 네덜란드,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에서는 이르면 2025년에서 늦어도 2040년까지 화석 연료로 달리는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고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로 대체하겠다는 선언을 했다"며 "IoT라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단순한 전기차를 넘어서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결합한 '커넥티드카', '스마트카'에 대한 각국 정부와 기업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2022년까지 미세먼지를 35.8% 감축하기 위해 사회 전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수송 부문에 있어서는 2030년까지 노후 경유차를 시장에서 완전 퇴출하고 전기자동차 300만대 보급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최근 6만2000여대에 불과한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을 고려할 때 다소 도전적인 목표로 보일 수 있으나 최근 국내외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 추세를 보면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미래 신성장산업 전기자동차 발전 방향”을 주제로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외 전기자동차 전문가의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 및 향후 보급정책 방안을 발표한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전기차 수요 측면에서 구매보조금 지원물량을 확대하고 충전인프라 확충, 세제혜택 연장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승용차와 함께 상용차 및 화물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성장 미래형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발표한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국민부담과 환경을 고려한 보조금 및 인센티브시스템을 지속 가동해 2022년까지 구매보조금을 유지하고 보조금 소진시 추가예산을 확보해 전기차 보급확산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중교통과 트럭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정책을 구체화해 2022년까지 전기버스 3000대, 전기트럭 5000대 보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발표한 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전기차보급 확대를 위해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초소형전기차 등록기준 마련, 전기차 튜닝 활성화 등 제도정비와 초소형-중대형 전기차 안전기준, 전기차 국제기준 제정 활동 등의 인프라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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