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의원, 계획 대비 도시가스 공급 지연 및 미공급 지역 약 40%

도시가스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지역의 도시가스 회사들이 투자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지방의 도시가스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철규 의원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주배관 연장공사를 완료했음에도 도시가스 공급이 지연 또는 미공급되는 지역이 약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공사는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공급 확대를 위해 ‘천연가스 미공급지역 보급 확대 계획’을 마련하고, 2009년부터 주배관을 1,481km 연장했으며, 총 1조 8,757억원을 투입했다.

가스공사의 주배관 연장은 지역 도시가스사들이 제출한 지역별 수요예측 결과와 공급관․정압기 등 공급시설 투자계획을 고려해 결정하고 있는데, 지역 도시가스들은 수요처 확보 곤란 등을 이유로 약속대로 투자이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이 제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상지역 58개 시․군 가운데 23개 지역에서 도시가스 공급이 지연되었거나, 현재까지 공급되지 않는 지역도 있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가스공사 주배관 설치비용은 가스요금 원가에 반영되어 그 부담이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지역 도시가스 회사는 공기업은 아니지만 공공재인 도시가스로 이익을 내는 만큼 독점권을 주는 동시에 그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