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수립 사실상 ‘유명무실
추진사업 중 기본계획 반영 60% 불과

한국광해관리공단이 수행하고 있는 광해방지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어기구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당진시)이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국회 예산정책처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광해방지사업이 시작된 지난 2007년 이후 폐광산 광해방지 사업은 총 730건이 진행됐다.

이 가운데 기본계획에 반영된 사업추진은 439개소인데 반해,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이 추진된 사례가 291개소인 것으로 파악됐다.

진행사업 중 60%는 기본계획에 포함된 폐광산이고 40% 가량은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인 셈이다. 기본계획에 포함되는지 여부가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것이다. 기본계획에 포함되고도 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는 사업은 395건에 달했다.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광해종합지수도 무용지물이다. 광해종합지수는 광해오염정도, 주변영향범위, 외부 영향요소 등을 고려하여 10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 

광해종합지수가 높을수록 사업의 중요성, 시급성이 높다.

그러나 광해종합지수와 실제 사업추진이 불일치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산림토지복구 사업의 경우, 미추진된 사업의 광해종합지수가 69.2점으로 추진된 사업의 광해종합지수 61.4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복원사업의 경우, 광해종합지수가 85.5점인 광산은 사업이 추진된 반면, 100점인 광산은 추진되지 못했다.

폐시설물 철거사업의 경우, 광해종합지수가 90.5점인 광산은 사업이 추진되지 않은 데 반해 점수가 44.75점, 54.66점인 광산은 사업이 추진됐다.

산림토지 복구사업의 경우에도 광해종합지수가 사업추진과 일치하지 않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