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업자들의 모임인 태양광산업협회가 국내 최대 언론사인 조선일보를 비판하는 논평을 내 이목이 쏠린다.

태양광산업협회는 4일 논평을 통해 조선일보 사설 "태양광 전액 은행 대출, 시민단체 출신들 조합에 돈벼락" 기사를 놓고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는 전형적인 왜곡보도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사설은 "정부가 탈원전을 위해 저수지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협동조합들이 사업비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은행권에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며 관치금융 시대도 아닌 현재의 민영화된 은행에 정부가 압박을 가하는 일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실제 조선일보도‘농협과 신보는 "기재부에서 압박을 받은 적은 없다"는 입장이’라고 보도(10월 3일)했고 농협 관계자는 "농협은 대출을 할 때 규정에 따라 심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기재부도 이를 수용해 심사 후 대출을 하는 쪽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태양광 사업에 일찌감치 뛰어든 협동조합 상당수가 탈원전과 신고리 원전 5,6호기 백지화를 주장한 환경단체, 시민단체 출신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한다. 일부는 서울시의 가정용 미니 발전소 사업에 참여해 보조금 수십억원을 받기도 했다. 업계에선 태양광 사업이 '좌파 비즈니스'라는 말이 나온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다"라고 협회는 밝혔다.

협회는 거치형 발전기의 경우 협동조합 제품은 59만∼61만5000원, 일반 업체 제품은 63만∼68만원. 따라서 주민 부담금도 19만∼28만 원으로 차이가 발생한다는 동아일보 보도내용이나 "서울시는 협동조합이나, 업체의 대표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매년 일정 요건을 갖춘 업체를 공모로 선정하고 있다. 가격?실적 등 정해진 평가요소를 가지고 심의한 결과인 것이다"라는 관계자 발언 등을 근거로 조선일보의 보도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