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섭(에너지국장)

점진적으로 원자력발전소를 줄이고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고 선포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이 실행 1년을 맞고 있는 가운데 납득키 어려운 대통령의 인사가 구설에 오르고 있다.

지난 8월7일 손재영 제12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장 취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전 등 원자력시설 심사 및 검사, 방폐물 시설 안전관리 등의 기술실무를 담당하는 원자력 안전규제 핵심기관이다. 기존까지는 원자력안전위원장이 임명했지만 이번인사는 대통령이 직접 했다.

통상 차관급 이상 기관장을 청와대에서 조율했던 점에 비춰 정부 부처 1급 상당의 기관장을 대통령이 직접 했다는 것은 현 정부가 원자력 안전문제에 상당히 관심을 가졌기 때문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런데 원자력업계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는 것 같다. 환경단체 및 탈원전을 주장해온 시민단체 등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개인에 대한 호불은 피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일하게 손 원장 취임 당일 성명서를 발표한 원자력안전과미래는 손 원장이 원안위 사무처장 재직시 원안위원장의 자격을 장관급에서 차관급으로 끌어내리고 관료중심으로 운영하려다 당시 이은철 원안위원장에게 퇴출당한 전력이 있고, 2015년 원자력통제기술원장으로 돌아온 배경도 현재 적폐로 구속된 당시 특수권력의 도움에 의한 것이었다는 소문이 자자했는데도 현 정부가 이런 인물을 원장으로 앉힌 것에 대해 심히 우려스럽다는 지적을 했다.   

손 원장은 지난해 12월 탈핵 시민단체의 강한 반대로 원자력안전위원장 후보를 사퇴한 인물이다. 더구나 원자력 현장경험이 전무한 관료로 잘 알려져 있다.

원안위 사무처장을 거쳐 원자력통제기술원장을 역임한 그가 또다시 여러 지적에도 불구하고 원자력 안전관련 기관장으로 소위 원전안전규제기관 천하통일을 한 이유에 대해 많은 식견 있는 이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취임식에서 손 원장이 밝힌 “현장중심의 안전검사로 사고고장을 예방하는데 최우선 역점을 두겠다”는 말을 현장에서 살아보지 않은 그가 할 수 있을지 삼척동자도 알 일을 현 정부만 모른 것은 아닌지 의아스럽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