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정상회담 이어 양국 환경장관간 양해각서 체결
물 산업-기술 협력, 대기오염-기후변화 대응 등 협의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7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정상회담에 이어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마사고스 줄키플리(Masagos Zulkifli) 싱가포르 환경수자원부 장관이 물 산업 및 기후변화 대응 등에 관한 환경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8월 양국간 논의를 시작하여 이번 정상방문을 계기로 양국 환경부 장관이 서명한 양해각서는 물 산업-기술 협력, 대기오염-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등 분야별 협력사업 추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양국 환경부는 이번 양해각서를 토대로 인력교류, 공공기관 및 기업 간 협력활동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으며 6개월 이내 협의창구를 지정하여 후속 협력사업을 발굴,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서명에 앞서 김은경 장관과 마사고스 줄키플리 장관은 물 산업-기술, 기후변화 대응 등 이번 양해각서 이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김은경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아세안 회원국 등 개도국 물 산업 공동 진출, 대기오염-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등 다양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양국 장관은 국제적 공조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환경부 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마사고스 줄키플리 장관은 싱가포르의 기후변화 대응노력 소개에 이어 양국 간 환경 분야 인적교류 및 공동연구 등 한국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김은경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싱가포르와 개도국 물 산업 공동 진출, 월경성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분야에서도 신남방 정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