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 보급 따른 고객서비스 향상 및 합리적 전기사용 기여할 듯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스마트 미터를 통해 전송되는 실시간 검침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계량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MDMS)'을 개발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2020년까지 전국 2,250만 고객을 대상으로 양방향 원격검침 시스템(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을 보급할 예정으로 여기에서 모이는 대용량의 계량검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및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계량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MDMS, Meter Data Management System)이란 계량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 검증, 통계, 분석하고 타 시스템으로의 필요 정보 제공, 단전·복전, 주문형 검침과 같은 AMI 제어명령을 실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계량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은 하루 26억건에 이르는 계량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은 물론 데이터의 유효성 검증 및 누락값 추정, 요금 계산용 사용량 측정 등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단일 서버를 통해 처리했던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는 달리 실시간 분산·병렬 처리 기법을 적용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3배 이상 향상시킨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또한 정전관리, 수요반응 등 주요 기능 모듈을 국제표준(IEC-61968) 기반의 표준 인터페이스로 구축하여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을 확보했다.

전력연구원은 지난 7월부터 제주 지역 7만호 고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으며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계량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은 계량데이터를 이용한 수요 분석을 통해 실시간 요금제 수립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전력예비율이 떨어지는 동계 및 하계 피크 기간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