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일본서 수출상담회‧설명회 최초 개최

▲ 지난 7월 13일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한일 방재산업 설명회'에서 유인홍 KOTRA 후쿠오카무역관장이 일본 방재시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국내외 잇단 지진, 홍수 등으로 방재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양국 간 방재산업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13일 일본에서 ‘한일 방재산업 수출상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했다. 세계 방재산업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일본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방재용품 수출지원을 위한 상담회와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방재용품 수입에 관심을 가진 일본기업 17개사와 국내 재난용품 분야 중소기업 7개사가 참가하여 1:1 상담을 가졌다. 특히 국내업체들은 지진대비 낙하방지 선반, 흡수성 수난구조용 부력가방, 특수소재 머리호보대 등 기존에 없던 방식의 아이디어 방재용품을 선보이며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밖에도 휴대용 에너지 저장장치, 공기아연전지, 비상용 전등 등 일상 수요가 높은 재난용품이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았다.

일본에서는 소방‧안전설비 제조 및 판매 전문기업 ‘일본드라이케미컬’(연매출 286억엔)을 비롯하여 안전용품 및 건자재 유통기업 ‘와키산교’(연매출 160억엔), 보안용품 렌탈‧판매 전문기업 ‘그린크로스’(연매출 130억엔), 보호구, 재해용품 유통기업 ‘닛폰칸류’(연매출 120억엔) 등 방재, 재난용품 수입, 유통 기업들이 참가했다.

이 날 수출상담에 참가한 와키산교의 노다 마사히로(野田 正広) 상품과장은 “주로 중국, 대만, 인도에서 안전용품을 수입해오고 있다. 한국제품은 취급해 본 적이 없지만 상품성을 갖춘 재난용품을 발굴하기 위해서 이번 상담회에 참가했다.”며, “한국제품은 단가가 비싸다는 느낌은 있으나 신선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기능이 결합한 제품으로 새로운 재난용품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방재안전협회와의 협력으로 열린 설명회에서는 재해대응 전략에 따른 시장수요 변화, 향후 주목해야 할 방재분야 등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일본방재안전협회 키타무라 히로시(北村 博) 사무국장은 “과거 대지진 발생 영향으로 인해 BCP/BCM 지원컨설팅, 재해대응형 자판기, 피난용품세트, 비상식품, 보존수, 간이 화장실, 비상발전기, 구급수 제조기 등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방재용품 수요는 상시 비축이 가능한지(일상성)와 운반이 용이한지(기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상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이를 고려한 설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협회는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방재 분야로 ‘위기관리 솔루션’을 꼽았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위기관리 솔루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5.8% 성장한 8,967억엔을 기록했으며 오는 2021년에는 1조 632억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기업들의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를 위한 BCP 지원시장이 지난 2011년 220억 엔에서 지난해 305억 엔으로 크게 확대됐으며 이밖에도 종합방재 시스템, 긴급통보‧안부확인 시스템, 재택근무 솔루션 시장 등이 급성장하는 유망분야로 언급됐다.

유인홍 KOTRA 후쿠오카무역관장은 “국내외 잦은 지진, 홍수 등으로 자연재해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일 양국 사이 방재산업 협력이 강화되어야 할 시점이다.”라며 “일본의 기업, 지자체 및 개인별로 필요한 방재용품 및 재해 대책이 상이한 점을 감안하는 한편 새로운 소비 키워드인 안전과 안심을 충족시켜 주는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제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