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무산되자 14일 긴급 이사회 개최, 13명중 12명 중단 찬성
한수원 노조 “국가 중요 정책을 ‘도둑 이사회’로 결정했다” 비판

▲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모습

탈핵 정책을 선언한 문재인 정부가 다수호기 문제를 들어 현재 건설중인 신고리 5,6호기를 중단하고 3개월간 꽁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건설 유무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사업 시행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이사회를 열고 건설일시 중단안을 가결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은 7월14일 오전 경주 스위트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일시 중단 계획안’을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상임이사 6명, 비사임이사 7명 등 이사 13명이 전원 참석해 이사 1명을 제외한 12명이 건설 중단에 찬성했다. 이날 이사회는 전날인 7월13일 한수원 본사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서생면 지역주민들과 한수원 노조의 이사진 본사 출입저지로 무산돼 열린 것이다. 

이날 한수원 이사회 결정에 대해 한수원 노조는 “국가 중요 정책을 ‘도둑 이사회’로 결정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공론화를 적기에 수행하기 위해 빠른 의결이 필요했다”며 13일 무산된 이사회 이후 14일 긴급 이사회를 열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이사회 결정에 따라 신고리 5,6호기는 공론화위원회 발족 시점부터 3개월간 공사를 전면 중단하게 된다.

만약 공론화위원회가 3개월 동안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 한수원은 다시 이사회를 열어 추후 방침을 정하게 된다.

한수원은 3개월 공사 중단으로 기자재 보관, 건설현장 유지 관리, 협력사 손실비용 보전 등  1000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원전 전문가를 제외한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현재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선정작업을 진행중인 국무조정실은 ▲인문사회 ▲과학기술 ▲조사통계 ▲갈등관리 등 4개 분야 2명씩 8명의 위원을 조만간 선정할 방침이다. 분야별로 후보자 총 24명을 추천받아 원전 찬반단체에 의뢰해 최종 결정한다.

위원장은 중립적이면서 사회적 덕망을 갖춘 인사로 위촉한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