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규 나주시장, 한콘진 & 한예위 협력 요청

강인규 나주시장이 스마트 생태문화도시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이 지난 달 30일 민선 6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스마트 생태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첫 일정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한콘진)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한예위)를 이틀 동안 방문, 문화관련 이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지난 7월 3일 강 시장은 한콘진 강만석 산업융합부원장(원장대행), 이영재 콘텐츠진흥본부장을 만나 “지역 전통과 혁신 협력 모델인 스마트 생태문화도시 프로젝트를 통해 원도심과 혁신도시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나주의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을 구축해갈 수 있도록 한콘진이 적극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 내 문화 관련 클러스터로 조성할 예정인 Smart Contents 체험 전시공연관 설립 계획과 더불어 ▲스마트 아트체험 ▲뉴미디어 아트제작 등의 세부적인 사업설명도 덧붙였다. 

이에 강 부원장은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상생을 위한 나주시의 새로운 미래발전상에 공감한다”며 “스마트 생태문화도시조성에 있어 한콘진의 역할과 참여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해가자”고 화답했다.

익일인 7월 4일 한예위 이용훈 사무처장과 만난 강 시장은 전날과 같이 스마트 생태문화도시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방문 일정을 마친 뒤 강 시장은 “혁신도시 각 이전공공기관의 성격이 다양한 만큼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차별화된 기관별 역할에 대한 추가 논의를 진행해 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전통과 혁신 협력모델이자 신개념 도시조성 전략인 나주시 스마트 생태문화도시 프로젝트는 지난 해 12월 동신대와의 문화예술을 통한 원도심과 혁신지구 상생 발전 협력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금년 들어 구체적인 전략수립과 제안 및 이전공공기관별 협의가 진행 중이며 19대 대선 공약에 건의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16개 공공기관에서 5년 동안 연차적으로 출연한 기금으로 1,000억 원을 조성하고 나주시는 부지 등 현물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스마트 산업문화연구소, 문화경제클러스터, 및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나주시는 역사문화 자원과 16개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콘텐츠 및 스마트 푸드 3개의 문화경제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