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

신고리 5, 6호기 건설중단이 가시화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공약이었던 신고리 5,6호기 중단과 관련, 정부 여당이 건설중단을 거론화면서 사실상 중단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한수원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와 원전 전문가 등 17명은 18일 고리원자력본부를 찾아 원전 관계자들로부터 신규원전 건설 중단에 대해 집중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인호 의원은 "노후 원전 가동과 신규 원전 건설 중단은 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만큼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답변했다.

원전 건설을 수행하는 기관의 수장이 사실상 정부 방침에 따르겠다는 뜻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언급했다는 점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차츰 현실화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황 보고와 사업 중단시 영향에 대한 한수원측의 보고가 이어졌다.

한수원은 사업 중단시 매몰비용과 계약해지에 따른 보상비용이 2조5000억원 가량 발생한다고 추산했다.

또 자율유치 신청사업 중단에 따라 지역상생지원금 1500억원 집행 중단과 함께 부지매입과 어선보상 철회에 따른 주민 반발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수주물량 감소로 인한 관련 기업(약 760곳)의 경영 악화, 연간 600만명 일자리 창출 효과 상실, 건설 관련 계약 불이행에 따른 손해배상 등의 손해도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6년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성급히 추진한 것은 한수원의 책임"이라며 "매몰 비용은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에 비하면 크지 않은 수준이다"고 반박했다.

이어 "비용적 측면은 국민들이 감래해야 할 문제"라며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가 정해지면 차질 없이 건설중단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가적 차원에서 대체에너지를 개발해 원전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며 "원전제로화가 될 때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한수원 측에 요청했다.

신고리원전 5·6호기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일원에 건립되며 1400MW급 한국형 신형가압경수로1400(APR1400)이다.

총 8조8745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플랜트 사업으로, 5호기는 2021년, 6호기는 2022년 완공될 예정이다.

지난 6월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허가를 취득했다. 현재 28%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